1가구 2주택 기준

chemedu

부동산 값 상승에 따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아파트 청약 또는 매매를 준비하고 있다면 본인이 무주택자인지 혹은 1주택자인지 아니면 나아가 2주택자인지 다주택자인지 확실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대출과 세금 부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가구 2주택 기준

1가구 2주택 기준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가구의 개념을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1가구란 등기부등본상의 같은 주소지에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원을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주소지에 살고 있는 직계 존비속, 형제 자매 등을 의미합니다. 쉽게 가족을 말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시말해, 1가구는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그 가족(세대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하나의 가구를 뜻하며 구성원 중 한명이 등기 상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이 가구는 1가구 1주택이 되는것입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아버지 명의의 주택에 어머니와 내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1가구 1주택입니다.

여기에 만약 어머니가 추가로 주택을 매수하게 되면 이 가구는 1가구 2주택이 되는것입니다.

주의해야 하는 내용은, 등본상 주소지가 상이해도 같은 집에 살고 있으면 1가구로 본다는 점입니다.

세대를 구성하는 세대원 중 누구 하나라도 다른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1가구 2주택에 해당되지만 예외 사항이 있는데요.

서울과 광역시에서는 1억미만의 주택을 소유한경우, 그 외의 지역에서는 3억 미만의 주택을 보유한 경우 1주택 산정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인천에 시가 5억원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1가구 1주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세대원 중 한명이 강원도에 2억원의 단독주택을 추가로 매수한 경우 1가구 2주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세대원 분리

1가구 2주택에 해당되는 경우 세금중과 대상이기 때문에 세대원을 분리하여 절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건은

첫번째, 미혼 자녀의 경우라면 30세 이상이며 일정한 소득이 있는 경우 별도의 가구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자녀가 결혼을 한 경우 별도로 가구 분리가 가능합니다.

출처 :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https://www.chemedu.co.kr/)

Leave a Comment